검색

환상노정기 -그림 Music Theater -창작국악그룹 그림(The林) ,성수아트홀

- 작게+ 크게

김혜경 기자
기사입력 2019-08-28

'환상노정기'는 금강산으로 화첩기행을 떠난 김홍도의 여행담을 그려낸 작품으로 판소리와 음악, 3D 작품으로 재탄생했다. 김홍도의 대표적인 그림들이 조화를 이루며 환상적인 무대를 선보이는 복합장르 공연이다.

 문화로 참여하고 문화로 소통하는 행복한 문화성동, 재단법인 성동문화재단(이사장 정원오)은 창작국악그룹 그림(The林)과 2019년 상주예술 단체 선정을 기념하여 정기공연 <환상노정기>를 성수아트홀에서 선보인다.

▲  환상노정기_포스터_  © 문화예술의전당


  <환상노정기>는 서울문화재단 창작지원작으로 선정되어 2015년 초연 이후 2016년 의정부국제음악극축제 음악극 어워드 대상을 수상하였다. 지속적인 작품 수정과 보완 작업을 통해 2019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트래블링 코리안 아츠' 우수공연 프로그램 풀(pool)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번 <환상노정기>는 작품 안에서만 등장하던 김홍도를 소환하여 함께 작품 속 그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보는 토크 콘서트 형식의 음악극으로 재구성되어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금강산으로 화첩기행을 떠난 김홍도의 여행담을 그려낸 작품으로 판소리와 음악, 3D 작품으로 재탄생했다. 김홍도의 대표적인 그림들이 조화를 이루며 환상적인 무대를 선보이는 복합장르 공연이다.

한 인간으로서, 예술가로서, 아버지로서의 김홍도의 삶을 조명하며 애환과 치유를 담아낸 서사가 판소리와 음악의 새로운 경계 안에서 빛바랜 한 폭의 그림으로 담겨지며 한국전통 미술과 음악의 환상적인 결합을 선보이고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특히 그림의 요소를 하나하나 수작업으로 떼어내어 다시 입체적으로 재구성하는 'cut-out' 작업방식을 통해 금강사군첩, 죽하맹호도, 송하맹호도 등 김홍도의 대표적인 미술작품들을 무대 위에 생생하게 구현함으로써 전시공연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림(The林)의 음악과 함께 김홍도가 들려주는 그림(畵) 이야기를 통해 공연에 대한 감동과 더불어 김홍도와 작품세계에 대해 알게 되는 새로운 즐거움까지 선사할 예정이다. 이번 무대는 공연에 등장하는 미술작품들을 다시 한 번 새롭게 느껴보고, 회화적인 상상력이 음악이 되는 과정을 함께 나누며 전통 창작음악이 시각예술과 소통하는 것을 경험하는 아주 특별한 시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환상노정기>는 성수아트홀에서 9월 7일(토), 8일(일) 양일간 진행되며 성동구민은 1,000원에 공연을 관람할 수 있는 '천원의 행복' 이 진행되어 지역 주민들의 문화향유기회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예매는 성동문화재단 홈페이지(www.sdfac.or.kr)와 인터파크(www.ticket.interpark.com)에서 예매 가능하며, 문의는 성수아트홀(02-2204-7573)과 그림(02-6409-6889)으로 하면 된다.
 

▲   환상노정기  © 문화예술의전당


■ 줄거리

정조의 어명으로 금강산 화첩기행을 떠난 김홍도는 묘길산 근처에서 일행과 떨어져 혼자 남겨지게 되고, 호랑이에 물린 만덕이를 만나게 된다.

아이를 집까지 데려다 주기로 한 김홍도는 자신의 아들과 똑 닮은 만덕이를 보며 아들에 대한 그리움이 사무쳐오기 시작한다.

길을 나선지 얼마 후 김홍도가 낭떠러지로 미끄러지고,

갈등 끝에 어렵게 그린 그림들을 모두 버리고 나서야 겨우 목숨을 구하게 된다.

가까스로 살아난 김홍도는 만덕이를 끌어안은 채 아들 이야기를 꺼내기 시작하고,

서로 마음을 열어갈 즈음, 갑작스레 호랑이들이 달려들기 시작한다.

놀란 김홍도는 만덕이를 지키려 안간힘을 쓰는데…

■ 단체소개

전통을 기반으로 하는 자유로운 창작과 다양한 예술장르와의 완성도 있는 결합으로 융·복합 형태의 새로운 공연작품을 선보이며 전통예술 컨텐츠의 또 다른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 예술단체입니다.

작곡, 연주, 연출, 그리고 제작까지 자체적인 창작역량을 갖추어 2001년부터 4장의 앨범을 발표하였고, 2016 의정부 국제음악극축제 음악극어워드 대상에 이어, 2017년에는 KBS국악대상에서 단체상과 대상을 연이어 수상하며 그 실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국형 월드 뮤직의 대안으로 평가받으며 세계 시장 진출을 가늠해 보았던 Asian Art Mart in Singapore, Dancing with the Peace in New york-Lincoln Center, 인도와 동유럽 투어 등에서 많은 호평을 이끌어 내며 한국음악의 위상을 높인바 있습니다.

순수 음악부터 복합장르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작품창작의 영역을 선보이고 있는 그림(The林)은 현재 아방가르드앙상블 <Acoustic Island>, 그림 Music Theater <환상노정기>, 어린이 판소리동화극 <꼬꼬만냥>, 레트로 소리극 <춘향전쟁>등을 통해 관객과 만나고 있습니다.

2016 의정부 국제음악극축제 음악극어워드 대상 수상

2017 KBS국악대상 대상 및 단체상 수상

2016-2019 서울문화재단 공연장상주단체 육성지원사업 선정 - 성수아트홀

2018-2019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소외계층 문화순회사업' 선정 <꼬꼬만냥>

2018 남양주 찾아가는 겨울나들이 선정 어린이 판소리동화극 <꼬꼬만냥>

2018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특별초청공연 <어쿠스틱아일랜드>

2019 정동극장 '창작ing' 공모사업 선정 <춘향전쟁>

2019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트래블링코리안아츠' 우수공연pool 선정 <꼬꼬만냥>

2019 마포문화재단 '온고지신' 우수작품공모 선정 <환상노정기>

■ 성수아트홀 소개

Hot Place! Hot Space! Seongsu Art Hall!

성수아트홀은 예술창작의 산실이자 지역의 대표 문화거점공간으로 문화예술을 통한 지역 사회의 긍정적 변화와 문화트렌드를 창출하고 선도하는 350석 규모의 전문 공연장이다. 지역주민과 더불어 연간 3만 명 이상이 성수아트홀을 방문하여 공연 뿐 아니라 지역의 축제와 인프라를 누리고 있으며, 지역 문화 발전의 구심점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나아가 주체적 문화 활동을 위한 참여 기반과 여건을 조성하여 예술향유 기회 확대 및 지역 문화 활성화를 위한 플랫폼을 구축하고, 올해 2월 성수책마루를 개관하여 복합문화공간으로 공간을 발전시켜 주민들에게 다채로운 문화를 제공하고 있다.

 
■ 공연개요

- 공 연 명: <환상노정기>

- 공연일시: 2019. 9. 7.(토) ~  8.(일) 오후 5시

- 공연장소: 성수아트홀 (뚝섬역 6번 출구, 도보 5분)

- 티켓가격: 전석 2만원

              성동구민 1,000원, 그림 카카오톡 친구 추가 시 50% 할인,

            60세이상·국가유공자·장애인 50% 할인, 단체(10인이상) 50% 할인

- 러닝타임: 70분

- 관람연령: 8세이상 관람가

- 출    연: 진행 이상화, 해설 손철주(미술평론가)

             김봉영, 정진우, 윤희연, 김민정, 장경희

- 주최·주관: 성동문화재단, 그림(The林)

- 예 매 처: 성동문화재단 홈페이지, 인터파크 티켓

- 문    의: 성수아트홀 02-2204-7573, 그림(The林) 02-6409-6889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Share on Google+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Copyright ⓒ 문화예술의전당. All rights reserved.